나의 이야기/편의점 이야기

편의점 야간 알바 밤 새는 법

코코팜원샷 2021. 5. 19. 12: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편의점 야간 알바를 몇 번 하면서 졸음을 이겨내기 위해 사용한 6가지 방법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저도 잠이 많아 평소에는 밤을새우기는 커녕 새벽 3시까지 버티는 것도 힘들어 했습니다.
저에게 효과가 가장 컸던 방법부터 차례대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밤 새는 방법>

0. 친구 부르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고 이보다 좋은 방법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슉슉 지나갑니다.

1. 간단한 스트레칭(운동)
제가 편의점 야간을 할 때는 음식점이 10시 이후에 전부 문을 닫았기 때문에 자정이 지나면 손님이 별로 없었습니다. 덕분에 크게 신경 쓰지 않고 간단한 운동을 할 수 있었는데요, 졸음을 이겨내는 데 가장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한창 빠져있던 복싱 연습을 한 적도 많고, '어깨 돌리기, 목 돌리기, 앉았다가 일어나기' 등 스트레칭을 하거나 악력기를 가져와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정말 버티기 어려울 때에는 편의점 벽을 따라 조깅까지 한 적이 딱 한번 있습니다.
조깅까지 하는 것은 조금 오바지만 몸을 움직이니 뇌가 정신을 차리는 게 느껴졌습니다.

2. 껌 씹기
자주 사용한 방법은 아니지만, 확실히 효과가 있는 방법입니다. 단점은 목이 점점 마르고, 손님에게 인사하거나 가격을 말씀드릴 때 발음이 뭉개진다는 것 정도입니다. 요즘은 마스크를 착용하기 때문에 천천히 씹으면 그리 티가 나지도 않고 껌 씹는다고 뭐라고 하는 손님은 없습니다.
아니면 무조건 '신맛' 이 나는 젤리, 음료 등을 먹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졸릴 때는 신맛이 최고!

3. 인터넷 방송 보기
만약 알바 중에 핸드폰 사용이 가능하다면 가장 추천드리고 싶은 방법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한 방법입니다. 저는 트위치 개인방송을 보았는데, 개인방송의 특성상 새벽에 방송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물론 관심 없는 방송을 억지로 보면 오히려 졸리는 역효과가 일어날 수도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핸드폰 사용이 금지되어있다면, 라디오 모드로 전환하여 한쪽 귀에만 이어폰을 꽂고 방송의 소리만 듣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4. 커피 마시기
커피 혹은 에너지 드링크를 마시는 방법입니다. 효과는 있지만 각성효과가 일어나기까지 20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고 약빨이 떨어지면 오히려 조금 더 피곤할 수 있기 때문에 약간 비추입니다. 더군다나 야간 알바를 하면 귀찮아서 잘 안 먹게 되는데 빈속에 커피를 먹으면 속이 쓰릴 수도 있습니다.

5. 다큐멘터리 보기
아쉽게도 이 방법은 핸드폰 사용을 허가받은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볼까 말까 고민했지만 보고 싶었던 다큐멘터리를 보는 방법인데, 이 방법 또한 다큐멘터리를 잘못 고르게 된다면 바로 꿈나라로 퇴근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경제공부를 하고 싶어서 ebs 5부작 다큐 '자본주의'를 정주행 했습니다. 몰입감도 있고 확실히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담고 있어서 추천드립니다.

+) 공부하거나 책을 읽는 것은 정말 도움이 안되었습니다. 꿈나라로 직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