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 이야기2021. 8. 22. 16:41
반응형

자대배치를 받기 전(기본군사훈련단, 특기학교)까지 군대에 와서 잃은 점과 얻은 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주관적인 의견이 포함된 글입니다.
군대가 걱정되고 가기 싫으신 분이 계시다면 제가 적은 이점들을 보시면서 마음을 조금 다잡으셨으면 합니다.

 

<군대에서 잃은 점>

1. 시간
대한민국에서 남자로 태어나서 국방의 의무를 다하는 것이 억울하지는 않다. 하지만 21개월이라는 긴 시간을, 20대의 청춘을 군대에서 보내게 되었다. 사회에 있었다면 조금 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입대 초에는 종종 들었다.

2. 자유
보수적 단체인 만큼 개인의 자유가 어느정도 제한당한다. 샤워시간 제한, 강압적인 분위기, 취침 시간 등 정해진 것이 너무나도 많다. 다른것은 다 이해하지만 조교들의 강압적인 분위기가 너무나도 힘들었다.
예를 들어 파상풍 등 기본접종을 할 때에도 기본건강상태 조사를 거의 하다마다시피 하고, 예진표를 작성할 때 실수를 하면 조교들이 소리를 지르며 화를 낸다.
군적금을 가입할때도 마찬가지다. 자세한 설명 없이 대충대충 설명하고 질문은 금지. (나도 짜증 나서 가입을 안했다.)
많은 훈련병을 통제하기 위해서 강압적인 분위기가 조성되는것은 어쩔수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건강과 돈. 이 두가지와 관련된 것만큼은 상세하게 설명해주고 신경 좀 써줬으면 좋겠다.
또한 계급이 중요시되는 군대 문화의 특성상 아무래도 선임, 조교의 눈치가 보인다.
추가적으로 핸드폰이 없는 기훈단과 특기학교 기간동안은 인편과 종교활동을 제외하면 사회소식을 듣기가 힘드니 사회와 단절된 느낌을 받았다.

+)군대에서 잃은 2가지 나에게는 너무나도 크게 느껴져서 긍정적인 시선으로 군대에서 내가 얻을 수 있는것을 생각해보았다. 어차피 입대한거, 잃은 점은 되찾을수도 없는거고 앞으로의 군생활을 위해서도 이점을 찾는 편이 휠씬 도움이 될 것 같았기 때문이다.

<군대에서 얻은 점>

1. 인맥
정말 대단한 사람들을 많이 만난다. 우리 소대만 하더라도 해외 유명 대학을 다니는 소대원이 2명정도 되었고, sky급 대학에 다니는 동기들도 참 많았다.
1800명 정도의 회원이 있는 카페를 관리하던 동기도 있었고, 본받을만한 인성과 정신력을 가진 동기들도 있어서 내면 성장에도 큰 도움이 된 것 같다.
물론 사람을 능력만 보고 이용하고 판단해서는 안되며 이러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것은 내가 하기 나름이지만 말이다.

2. 자세교정
나도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이점이다. 살짝 웃프지만 계속 조교들이 등이랑 가슴 펴고 차렷자세를 시키고, 바른걸음을 시키다 보니 차차 교정이 된것 같다.

3. 생활패턴
7시 즈음 기상해서 10시 경에 취침하는 일상. 물론 불침번을 해야했지만 생체리듬은 바뀌어 버린것 같다.
9시만 되어도 졸리다. 또한 아침을 거르지 않고 먹으니 좋다.

4. 심리적 여유
어떤 음식으로 끼니를 때울지, 어떤 옷을 입을지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일상생활에서 하는 사소한 고민들이 사라지니 심리적으로 여유가 생겼다.

5. 가족과 친구의 소중함
훈련단에 처음 들어가서는 외톨이다. 새로운 환경과 사람들 사이에서 가족과 친구들 생각이 자연스레 난다. 훈련단에서는 1주일에 1번씩 5분동안 전화를 할 수 있는데 수화기 너머로 들리는 그리운 목소리를 들으면 느낌이 참 이상하고 울컥한다.

6. 기초체력
건강이 좋아졌다고는 말을 못하겠다. (훈련 도중 다친 부위도 있고 마음대로 기지병원에 갈수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그냥 계속 훈련을 받다보니 기초체력이 확실히 증가했다고 느낀다. 살도 좀 빠졌다.

7. 빨래,설거지 등 기본적 생활지식(?)
군대에서는 빨래를 스스로 해야하고 설거지도 해야하는 상황이 생긴다. 동기들 중에는 군대에서 빨래를 처음 해본다는 사람들도 있었다. 마치 자취연습을 하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세탁기, 건조기 사용법을 알게 되었다. 부모님의 곁을 벗어나니 부모님의 고생을 조금이지만 느낄 수 있었고 감사했다.

 

 

https://cafe.daum.net/purplehawk

 

보라매의 꿀

공군 입대를 앞둔 보라매과 공군에 복무중인 현역장병, 전역하신 선배분들까지! 공군 정보 교류 카페

cafe.daum.net

군대와 관련된 더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싶어 위 카페를 개설하였습니다.
군 입대부터 자대생활상까지 궁금한 점을 물어보고 정보를 교류하는 온라인 카페입니다.
면접 준비중이신 분들을 위한 질문 게시판과 면접 후기 게시판도 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Posted by 코코팜원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