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 이야기2021. 9. 2. 11:49
반응형


제가 공군 입대하기 전 궁금했던 사항들에 대하여 질문과 대답을 해보았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편하게 댓글로 질문 남겨주십시오. 하나하나 읽고 답변드리겠습니다.


Q. 기훈단 첫날에 다른 사람들이 울어서 잠을 잘 못잔다는게 사실인가요?
A. 거짓입니다. 단 한명도 울지 않습니다.

Q. 서울, 경기도 사람이 얼마나 되나요?
A. 60~70%는 서울, 경기도에서 온 사람들이었습니다.

Q. 정말 고학벌이 많나요?
A . sky 출신은 각 소대당 최소 3명정도 있는것 같습니다. 또한 해외대학을 다니는 동기들도 꽤 많이 보았습니다. 인서울 4년제 대학교 재학생도 각 소대의 절반 이상인 것 같아 보였습니다.

Q. 밥은 어떤가요?
A. 메뉴는 다양하고 후식도 잘 나오는것 같습니다. 다만 반찬의 양이 약간 부족하다고 느껴졌고 반찬의 온도가 차가운 경우도 종종 있었습니다.

Q. 시설은 어떤가요?
A. 시설은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모두 침상이고, 관물대도 녹이 슬어있습니다. 일반적으로 4<1<2<3 대대 순으로 시설이 좋다고 하는데 거기서 거기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4대대는 심각하게 노후화되었습니다.

Q. 기훈단과 특기학교에서 각종 근무를 안하면 좋은 자대에 가기 힘든가요?
A. 기훈단에서는 1~2점 차이로 수십등이 바뀔정도로 가점이 중요하긴 하지만 종합이론평가에서 무조건 뒤집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기학교에서는 가점 1점을 받기가 생각보다 까다로워서 가점이 정말 크게 작용합니다. 따라서 특기학교에서는 근무를 하면 좋은 자대에 갈 확률이 높아집니다.

Q. 공군 훈련소가 육군보다 힘들다는데 사실인가요?
A. 육군 훈련소는 가보지 못해서 모르겠지만 '훈련소'만큼은 더 힘들면 힘들었지 편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Q. 2차 전투뜀걸음이 3차 전투뜀걸음보다 어렵다는데 사실인가요?
A. 완벽한 거짓말입니다.

Q. 화생방 훈련 정말 하나요?
A. 중요한 훈련이기때문에 코로나 시국이지만 진행합니다.

Q. 공군에서 보는 시험중에 예습해갈 수 있는 사항은 없나요?
A. 특기시험은 아이큐테스트나 상식평가같은 느낌이고 종합이론평가는 기훈단에서 배운 내용을 물어보기때문에 미리 공부해갈수도 없고, 공부할 게 없습니다.

Q. 특기시험 어렵나요?
A. 어렵지는 않지만 많은 문제를 풀어야 하기에 시간이 정말 부족합니다. 정말 중요한 시험이므로 기훈단에서 보는 시험중 가장 최선을다하시길 바랍니다.

Q. 종합이론평가 어렵나요?
A. 수업을 들으면서 졸지만 않으면 50점 이상은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우지 않은 내용도 나오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꼭 알아두셔야 고득점을 할 수 있습니다. 기출문제에서 그대로 나오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기출문제를 얻는 방법은 생활관 내에 전 기수들이 남겨둔 쪽지를 찾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Q. 특기학교의 정치질은 얼마나 심한가요?
A . 특기학교마다 다르지만 정말정말 심합니다. 진지하게 말씀드리는데 사람한테 상처받을수도 있으니 내편은 없다고 생각하는게 마음 편합니다. 같은 소대원 정도에게만 마음을 열고 좁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며 지내는 편이 정신건강에 훨씬 유리합니다. 물론 같은 소대출신 동기라고 하더라도 기훈단 등수를 까지 않는것을 추천합니다.

Q. 자대 가면 개인정비시간이 많은가요?
A. 자대와 보직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평균적으로 하루에 4~5시간정도 확보할 수 있는것 같습니다.

Q. 자대의 군기는 어떤가요?
A. 자대마다 다른것 같지만 비행단은 대체적으로 엄한것 같습니다. 하지만 비행단 중에도 유독 심하거나, 덜 심한 곳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https://cafe.daum.net/purplehawk

 

보라매의 꿀

공군 입대를 앞둔 보라매과 공군에 복무중인 현역장병, 전역하신 선배분들까지! 공군 정보 교류 카페

cafe.daum.net

군대와 관련된 더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싶어 위 카페를 개설하였습니다.
군 입대부터 자대생활상까지 궁금한 점을 물어보고 정보를 교류하는 온라인 카페입니다.
면접 준비중이신 분들을 위한 질문 게시판과 면접 후기 게시판도 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Posted by 코코팜원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