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 이야기2023. 8. 14. 22:23
반응형

*본 게시물은 문제시 삭제조치 하겠습니다*

공군은 성적에 따라 원하는 자대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외박,외출 제도를 즐기고 휴가때 집에 빨리 가기 위해서는 군생활을 할 부대의 위치가 중요합니다.
원하는 지역의 자대에 지원하고 근무를 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미리 자대의 위치를 파악해가는것이 좋겠지요?

 

 


오늘은 인터넷 및 언론상에서 공개된 정보를 바탕으로 하여 국내에 위치한 공군 비행단의 대략적인 위치(지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자대선택을 위해 포대/관제대대(사이트)/기상대 등의 위치도 말씀드리고 싶지만, 공개가 되어있지 않을 뿐더러  너무 많은 숫자로 전국에 분포하여 있기에 정보를 공유해드리기 힘들 것 같습니다.

해당 정보는 입대 후 특기학교에서 본인이 배정받은 특기에 대한 TO(빈자리)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단본부, 비행단의 명칭 및 위치>

비행단의 경우 하나의 비행단에 명칭이 두개 존재합니다.

1~39까지의 숫자를 앞에 붙혀 부르는 방법 (n비행단 등)과 지역명을 앞에 붙혀 부르는 방법(00비행단 등)입니다.

다음은 행정구역 별로 위치한 비행단을 정리한 비행단의 명칭 및 위치입니다.  

수도권에 거주하는 병사들이 정말 많기 때문에 경기도 내에 위치한 부대의 경쟁률이 가장 높고, 그다음은 충청/강원권의 부대가 경쟁률이 높습니다.

경기도 10전투비행단(수원), 15특수임무비행단(서울), 제3미사일방어여단(서울)
충청도 17전투비행단(청주), 19전투비행단(충주), 20전투비행단(서산), 39정찰비행단(충주), 제2미사일방어여단(성환)
강원도 8전투비행단(원주), 18전투비행단(강릉)
전라도 1전투비행단(광주)
경상도 3훈련비행단(사천), 5공중기동비행단(김해), 11전투비행단(대구), 16전투비행단(예천), 제1미사일방어여단(대구)

참고로 전투비행단은 '전비' , 훈련비행단은'훈비', 특수임무비행단은'특임비' 로 줄여 말하기도 하니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생각보다 이 정도의 정보도 없이 입대하는 병사들이 50% 이상입니다. 

표에 나온 부대들의 위치를 기억해두시면 나중에 자대를 선택하실 때 심리적 안정과 정보적 우위를 토대로 집과 가까운 부대를 지원하실수 있을겁니다. 

 

이제 비행단에 대해서 제가 말씀드릴수 있는 부분을 좀 말씀드리겠습니다.

1. 비행단이라고 다 시설이 좋은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샤워장에서 지네도 나온답니다.

2. 외부음식을 시켜먹거나 식당에서 음식을 먹을 기회가 많아 돈 아끼려면 자제해아 한다고 합니다.

3. 대다수의 비행단은 밥이 맛없지만 일부 비행단은 식당이 민영화가 실시되어서 급식이 맛있고 급양병도 편하답니다.

4. 생각보다 전투기 소리가 크며 전투기 조종사와 같이 일하는 특기의 경우 조종사의 히스테리에 힘들수도 있답니다.

5. 너무 넓어서 자전거를 타고 다니는데 보통 선임이 물려준다고 합니다.

6. 일부 비행단은 병사가 사복입고 내부 편의점에서 술을 사먹어도 걸리지 않을만큼 병사의 머리도 길고 좀 허술한 운영을 보여주는 곳도 있습니다.

7. 근 몇년간 뉴스에 나온 불미스러운 사고가 발생한 비행단들의 경우 전반적으로 군기가 바짝 들어있고 관리도 빡세서 힘들다고 합니다.

 

+ 미사일방어여단이란?

위치가 공개된 여단본부(미사일방어여단)의 위치도 위에 표에 포함시켰습니다.

미사일 방어여단은 과거 방공유도여단으로 불렸으며 전국 각지에 위치한 포대들의 본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포대를 가시면 무조건 1,2,3 여단 중 하나의 여단 예하의 부대로 가시는 겁니다.

이 세 여단도 기훈단의 대대마냥 특징이 있습니다.1,3여단은 비슷비슷하지만 2여단은 별로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2여단은 병사규정과 관리가 타 여단에 비하여 엄격하고 변화는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꽉 막힌 편입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보의 불균형으로 피해보시는 일이 없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좋은 정보들 말씀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더 궁금한 점은 댓글 달아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코코팜원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