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 이야기2023. 6. 11. 00:22
반응형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공군은 고학력자들만 간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공군을 갈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원조차 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오늘을 공군 지원자격과 지원 성수기, 비수기에 대하여 글을 적어보겠습니다.

 

공군은 한때 모집시 지원자의 수능성적을 보았다고 합니다.

현재는 지원자들의 자격증과 학력, 봉사시간 등을 기준으로 점수를 부여하여 선발하고 있습니다.

즉 본인이 대학에 진학하지 않더라도 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면 거의 100% 입대가 가능합니다. 

실제로 훈련소에서 제가 만난 합격자들중 약 20% 정도는 자격증 점수로 공군 선발에 통과하고, 대학교에 진학하지 않거나 전문대학교 재학중인 사람들이었습니다. 

즉 명문 대학에 재학중이거나 고학력자들만 공군에 갈수 있는게 아닙니다.

 

추가적으로 공군은 '기수제'기 때문에 1년에 10번 병을 모집하는데요, 모집시기마다 경쟁률 및 합격점수가 상이합니다.

(본래는 매달 모집하여 1년에 12번이었지만 6월모집과 12월 모집이 사라져 현재는 10회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하여 조금만 알고 지원한다면 안정적으로 본인이 원하는 시기에 입대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1월 > 경쟁률 . 새해의 시작을 군대에서 시작한다는 부담 탓인지 경쟁률이 그리 높진 않다.
2월 > 경쟁률 . 특성화고 졸업생중 대학에 진학할 계획이 없는 학생들이 자격증 점수로 뚫고 들어온다.
3월 > 경쟁률 최상. 커트라인 점수도 높고 엘리트 기수이다. 전역 시기가 복학시즌과 맞아 떨어지기에 인기가 많다.
4월 > 경쟁률 최상. 3월이랑 비슷한 엘리트 기수이다. 전역 시기가 복학시즌과 맞아 떨어지기에 인기가 많다.
5월 > 경쟁률 . 4월과 비슷한 이유로 많이 준비한 사람들이 지원하여 합격 기준이 높다. 
7월 > 경쟁률 중하. 4,5월 탈락자들이 몰린다. 해외대학 재학생이 꽤 있다. 
8월 > 경쟁률 중하. 주로 대학교 2학년 1학기를 마친 사람들이 많이 지원한다.
9월 > 경쟁률 . 무난한 편이다.
10월 > 경쟁률 . 통계상 9월보다 약간 경쟁률이 낮다.
11월 > 경쟁률 . 이유는 알 수 없지만 경쟁률이 가장 낮다. 그만큼 약간 상식 밖의 사람들이 입대하곤 한다. 

 

https://www.mma.go.kr/board/boardList.do?gesipan_id=95&mc=usr0000152 

 

공군 모집계획 - 이달의 모집계획 - 모집안내서비스 - 군지원(모병)안내 - 병무청

 

www.mma.go.kr

마지막으로 위 링크에서 공군의 모집계획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글은 기본군사훈련단(기훈단)의 각 대대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코코팜원샷